수험전략

부동산학개론

‘2021년 공인중개사 32회 시험 총평’

난이도:상

부동산금융론, 부동산 개발 및 관리론에서 심화문제 출제,
변형된 유형의 계산문제로 체감난이도 상승

이동기 교수님

  • 제 32회 시험분석
  • 제 33회 대비 수험전략

제32회 시험 총평

먼저 32회 시험에서 좋은 결과가 나온 분들께는 축하를, 그렇지 못한 결과가 나온 분들께는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려운 시험을 보시느라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번 32회 시험문제는 지난 31회 정도의 수준으로 출제되었습니다.
부동산금융론이나 부동산 개발 및 관리론에서도 기존의 내용에 심화된 부분이 있어서 문제를 푸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또한 계산문제도 기존의 유형을 변형한 유형이 많이 추가되어 계산문제 때문에 체감난이도가 높아서 어렵게 출제되었다고 느낄 수 있는 시험이었습니다.

 

제32회 출제 경향 분석

구 분 문항 비율(%)
부동산학 총론 부동산학서설 0 0%
부동산의 개념과 분류 2 5%
부동산의 특성 1 2.5%
소 계 3 7.5%
부동산학 각론 부동산경제론 6 15%
부동산시장론 4 10%
부동산정책론 4 10%
부동산투자론 6 15%
부동산금융론 6 15%
부동산개발 및 관리론 5 12.5%
소 계 31 77.5%
감정평가론 감정평가의 기초이론 1 2.5%
부동산가격이론 1 2.5%
감정평가의 방식 3 7.5%
부동산가격공시제도 1 2.5%
소 계 6 15%
총 계 40 100%

1. 제1편 부동산학 총론 부분은 3문제가 출제되었으며, 2편 부동산학 각론 부분은 총 31문제가 출제되었는데,
부동산경제론, 부동산시장론, 부동산정책론, 부동산투자론, 부동산금융론 등은 물론 부동산개발 및 관리론까지 고르게 출제되었습니다.
3편 부동산감정평가론 부분은 6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2. 32회 문제를 난이도 측면에서 구분해보면 난이도가 하()에 해당하는 문제는 비교적 쉽게 답할 수 있는 문제였으나,
난이도가 중()에 해당하는 문제는 쉽게 답을 낼 수 없도록 응용력과 사고력을 묻는 문제가 많아서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난이도 상()에 해당하는 문제는 응용력과 많은 시간을 요하는 문제들이 다수 있었습니다.

3. 전체적으로는 지난 31회 수준으로 출제되었으며, 기본서를 충실히 학습하여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풀이를 통해 계산문제 등의 연습을 통해 응용력을 갖추어야 합격 점수 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또한 계산문제가 10문제나 출제되어 계산문제 연습이 부족한 분들은 부동산학개론 득점이 어려운 시험이었습니다.

 

제33회 대비 수험전략

1. 33(2022)도 이번 시험과 같은 경향과 난이도를 유지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기본서를 충실히 공부하여 개념을 정확히 알고, 문제풀이 연습을 통해 이론정리를 확실하게 해야합니다. 또한 계산문제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계산문제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추는 것이 합격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특히 1차 과목은 개념을 정리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기까지 학습에 어려움도 있고, 시간도 많이 걸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 기간을 공부에 할애하여 기초부터 차근차근 학습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또한 부동산학개론 과목은 요약집 위주의 선별식 공부나 단순 암기식 공부는 시간 낭비에 지나지 않으며,
기본서를 체계적으로 독파하고 응용력을 키우는 것이 합격의 관건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4. 따라서 기본서 내용을 충실하게 설명해 주는 강의를 선택해서 기본서 내용의 이해도를 높이고,
실제 시험의 유형과 유사한 문제풀이를 통한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DU-DOTNET-159